커뮤니티 게시물 전체보기 공지사항 나만의 성공 Know-how 정보 나눔터 부동산 뉴스 전문가 칼럼
자유게시판 오늘의 뉴스 무엇이든 말씀하세요 사업제휴문의 자주묻는질문( FAQ ) 질문/답변( QnA )
사이트 이용 후기 오류신고 사용설명서 컨설팅의뢰

혁신 일자리 창출 공업지역 관리방안 세미나 개최
그동안 용도지역으로만 관리되어 체계적 정비가 어려웠던 도시 내 공업지역*에 대한 도시계획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학계와 정부가 힘을 모은다.
* (지정현황) 총 1,226㎢ 중 산업단지 제외 순수 공업지역은 369㎢, 나머지 857㎢은 산업단지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회장 정창무)가 주관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가 후원하는 ‘혁신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업지역 관리방안’ 세미나가 5.10(금) 서울 건설회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는 산업단지와 더불어 도시성장과 고용의 기반이었으나 활력을 잃어가고 있는 도시 내 공업지역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혁신 기반으로 변화시킬 대책 마련을 위해 학계·지자체 및 공기업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다.

공업지역의 현황과 관리실태, 유형, 관리전략 등에 대해 3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발제 1〉 공업지역 관리의 필요성과 사례

서울대학교 이영성 교수와 전주대학교 임미화 교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공업지역 관리의 필요성과 기존 정비사례를 소개하고, 새로운 제도의 도입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한다.

〈발제 2〉 공업지역 실태와 유형

서울시립대학교 남진 교수와 우명제 교수는 우리나라 공업지역의 입지적 특성과 산업구조변화·제조업 분포·제조업 특성 등 실태분석을 통하여 대상지별 유형화 방안을 제시한다.

〈발제 3〉 공업지역 관리의 전략(사업과 제도)

아주대학교 김지엽 교수와 ‘미래 E&D’ 백운수 대표는 도시 내 산업공간의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업지역 관리 및 사업화 방안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화 방안을 발표한다.

발제 발표 후에는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수석 부회장인 단국대 김현수 교수의 주재로 국토부, 국토연구원, 경기연구원, LH, 지자체 및 민간 전문가 등이 지역상황별로 필요한 공업지역 관리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국토교통부는 공업지역 활성화 방안의 정책화를 돕기 위해 LH 주도로 연내 시범사업 추진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LH는 시범사업을 통해 공업지역 내에 창업·산업·문화·주거·편의시설 등이 복합된 앵커시설을 조성하여 지역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남균 도시활력지원과장은 “공업지역을 도시 경쟁력 강화 및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제조업 뿐 아니라 문화·유통·보건 등 분야별 산업공간이 지역적 특성에 맞게 정착할 수 있는 도시관리 제도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부
  • 최근 본 물건
  • 메 모
  • 메모 리스트
  • 관심 물건
  • TOP